더클래스 효성, 4월 Column 메르세데스-벤츠 이야기 #3

27.04.2015

메르세데스-벤츠 이야기 #3
아리송한 메르세데스-벤츠 작명소
오늘은 간단한 퀴즈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전 세계에서 판매중인 자동차의 모델은 몇 개 일까요?
정답은 알 수 없다 입니다.
농담처럼 들리겠지만, 현재 판매되는 모델의 정확한 숫자를 알아내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 모델명 또한 너무도 다양하여 어떠한 체계나 논리를 파악해내는 것도 불가능하죠.
쉬운 예로 우리에게 친숙한 '소나타'와 '제네시스' 간의 상관관계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다행이 우리가 궁금한 주요 럭셔리 수입차 브랜드는 각자 나름의 체계를 가지고 모델명을 만들어 냅니다. BMW나 AUDI는 숫자를 쓰는 것처럼 말이죠.
메르세데스-벤츠 역시 그 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숫자가 아니다 보니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메르세데스-벤츠 모델명의 작명 체계와 그 내포된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이 되는 세그먼트인 Core Model Series를 보시면, S, E, C, B, A-Class가 그 기준이 됩니다.
S는 독일어로 Sonder, 즉 Special.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겠죠?
E는 Einspritzmtor의 약자로 Fuel Injection Engine 이란 의미입니다.
이는 E-Class에 처음으로 이런 방식의 엔진이 쓰였기 때문이지요.
C는 Compact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UV 계열은 독일어로 대지 또는 지형을 의미하는 Gelande의 약자인 'G'로 시작하며, G, GLS, GLE, GLC, GLA-Class로 정리됩니다.
여기서 다시 L은 Luxury를 뜻하고, 마지막에 붙은 알파벳은 각가의 기준이 되는 Core Model Series를 뜻합니다. 앞서 말한 S, E, C-Class 말이죠.
즉, GLE는 SUV이며, 럭셔리하고, E-Class를 기반으로 만든 차량이란 뜻이죠.
4도어 쿠페나 로드스터는 별도의 작명을 유지하는데 4도어 쿠페의 조상인
CLS는 chic lucurious sophisticate라는 의미심장한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로드스터 계열인 SL과 SLC에서 S는 SUPER, L은 Light를 의미합니다.
조금 어렵죠?
아무쪼록 앞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거나, 길에서 메르세데스-벤츠를 만나시면 그 모델명과 관련하여 아~ 이런 뜻이구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